2017년 8월 28일 월요일

안드로이드 OBB 분할 관련 게시물 타래

이번 게임은 용량을 신경 쓰지 않은 탓에 100메가를 훌쩍 넘어버렸다.

사운드 리소스가 추가되면 더 커질텐데

스토어 등록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가...


어차피 유료 패키지 게임이니까 다운로드 용량에는 신경쓰지 말고 만드는 것으로 고민

하지만 스토어 등록이 100메가를 넘으면 문제가 된다.


일단 구글 부터 해결 시도.

OBB 파일로 분할하여 빌드하는 기능이 유니티 5.5에 있어서 이것을 활용하기로 한다.

빌드 자체는 체크 박스 하나만 하면 되서 손쉬웠다.

참고링크 :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android-OBBsupport.html



첫번째 문제
플레이스토어에 어디다가 분할 파일을 올릴 수 있지?

해결 -> 2번째 등록 (업데이트 APK 등록) 시에 분할 파일을 등록할 수 있는 항목이 추가된다.

처음에는 적당히 올리고, 빌드코드 2로 수정해서 새로 빌드하여, 업데이트 등록하면 된다.


두번째 문제
LoadResource Error

에셋번들처럼 뭔가 해줘야 하나?
구글 안드로이드 전용으로 플러그인이 있어서 이것을 최초 씬에서 로드하여 페치를 다운로드 받고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

작업 순서

1. 유니티 플러그인 다운로드
https://www.assetstore.unity3d.com/kr/#!/content/3189

2. 플러그인 폴더 내의 googleplaydownloader.cs 를 내 스크립트 폴더로 이동

3. googleplaydownloader 에 내 구글 개발자 계정의 Public Key를 코드에 추가

4. example 코드를 참고해서, 씬 처음에 부르도록 한다.

5. 내 경우는 obb 전용 씬을 하나 만들어서 먼저 모든 처리를 하고 게임 씬을 부르는 것으로 마무리

6. 스토어에 테스트 업로드 후 동작 확인 완료


사소한 문제는 있었지만, 생각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었다.

다음은 인앱결제를 적용해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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